1. 프로젝트를 만듧시다.
다음과 같이 Templates → Visual C# → Cross-Platform → Blank App을 선택하면 안드로이드 및 iOS, 윈도우폰을 포함하는 멀티플랫폼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안드로이드용 앱만 만들 생각이면 Templates → Visual C# → Andriod로 만들어도 됩니다.
멀티플랫폼으로 만들었다면 다음과 같이 HelloXamarin.Droid를 시작 프로젝트로 설정해야 프로젝트에서 실행 및 디버깅을 할 수 있습니다.
2. 다음에는 레이아웃을 수정해야 합니다.
버전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저런 버튼이 하나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버튼은 필요없으니 과감히 지워버리면 됩니다. 다만 이 버튼과 관련된 소스도 지워야 합니다.
3. 그리고 글이 들어갈 텍스트박스를 만들어야겠죠.
툴박스에서 텍스트박스를 끌어 레이아웃으로 보내면 다음과 같이 텍스트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내용은 Property(속성)의 Text에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직접 "Hello, Xamarin!"을 입력해도 되지만, 그것은 좋은 방법이 못됩니다. 그 이유는 뒤에서 나옵니다.
4. 문자열을 등록합시다.
문자열은 HelloXamarin.Droid → Resources → values → Strings.xml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는 줄을 참조해서 두개의 문자열을 등록합니다.
다시 레이아웃으로 가서, 문자열의 Property → Text의 버튼을 누르면, 방금 등록했던 문자열의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만약 나오지 않는다면 String.xml을 저장하면 됩니다.
여기서 문자열을 선택하면 그 문자열이 텍스트박스에 들어가게 됩니다.
5. 위에 몰려있으니 화면 한가운데로 보내 봅시다.
텍스트박스의 Property → Main - Text Format → gravity를 center로 설정하면 위와 같이 문자열이 텍스트박스의 한가운데 위치합니다.
또한 바탕화면의 Property → Main → gravity를 center로 설정하면 다음과 같이 텍스트박스가 화면 한가운데 위치하게 됩니다.
6. 한글 출력
안드로이드에서는 다국어를 설정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HelloXamarin.Droid → Resources → values를 복사해서 폴더를 하나 더 만듧니다.
이 복사된 폴더의 이름을 "values-ko"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values-ko → Strings.xml을 수정해서 한국어로 바꿉니다.
하는 김에 일본어도 추가해 봅시다. 똑같은 방법으로 "values-ja"를 만든 후 values-ja → Strings.xml을 일본어로 수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앱이 실행될때 스마트폰의 언어설정을 검사해서 한국어면 values-ko → Strings.xml을, 일본어면 values-ja → Strings.xml을, 어느 쪽도 아니면 values → Strings.xml을 가져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것을 실행하면 다른 부분을 수정하지 않아도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만약 위와 같이 나오지 않으면 에뮬레이터의 언어설정이 한국어로 되어 있지 않은 것입니다.
7. Deploy
이 앱을 스마트폰에서 직접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먼저 Solution Configuration을 Debug가 아닌 Release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Build → Deploy Solution을 실행하면 ..../HelloXamarin.Droid/bin/Release 폴더에 두 개의 apk파일이 생성됩니다.
여기서 HelloXamarin.Droid-Signed.apk가 유효한 설치파일입니다. HelloXamarin.Droid.apk는 설치가 안되더군요.
일단 HelloXamarin.Droid-Signed.apk을 스마트폰으로 복사해서 설치하면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각각 언어설정을 바꿔가며 실행한 결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